본문 바로가기
비트코인

스팀 코인 정보 Steem, SNS(스팀잇) 컨텐츠 플랫폼 블록체인, 스팀달라, 스팀파워와 관계, 중국인 대표 저스틴 선, 트론과의 협업, 스팀은 중국계 코인일까?

by NGVI 2021. 5. 8.
반응형

스팀 코인 정보 Steem, SNS(스팀잇) 컨텐츠 플랫폼 블록체인, 스팀달라, 스팀파워와 관계, 중국인 대표 저스틴 선, 트론과의 협업, 스팀은 중국계 코인일까?

스팀 코인에 대해 적어보려 합니다. 2016년 발행된 코인으로 꽤나 초기부터 존재했던 알트코인중 하나입니다.

대표적은 SNS 컨탠츠 플랫폼형 블록체인이라고 할수 있겠네요.

 

초기부터 확실한 서비스 모델을 가지고 나온 아이였습니다.

스팀

스팀 코인이란 쉽게 무었인가요?

스팀코인이란 스팀잇 Steemit.com 이라는 SNS 사이트에서 사용되는 디지털 자산입니다. 주로 가상화폐 글들을 많이 볼 수 있는 소셜인데, 국내에서도 꽤나 사용들하십니다. 물론 메이저 급은 아니지만

여기에서 글을 발행하고, 보고 활동들을 하시면 스팀 코인을 보상으로 얻으실 수 있습니다.

 

스팀 코인 정보

스팀은 스팀 잇(Steemit.com)이라는 SNS 플랫폼에서 사용되는 디지털 자산입니다. 스팀 잇은 네이버 블로그, 페이스북과 같이 누구나 사진, 영상, 텍스트로 된 콘텐츠들을 자유롭게 업로드하고, 다른 유저들과 소통을 할 수 있는 소셜미디어라는 점에서는 동일하지만, 모든 콘텐츠가 블록체인에 저장된다는 점과 콘텐츠 저자와 큐레이터가 자신의 활동 및 기여에 따른 보상을 직접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가집니다.

 

Multi-token Economy와 SNS 플랫폼과의 접목을 최초로 시도한 프로젝트라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스팀 블록체인에는 2020년 5월 기준으로 약 130만 개 이상의 유저(계정)가 있습니다.

스팀 생태계에서 활용되는 디지털 자산은 다음과 같이 크게 3가지 종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팀(STEEM)

스팀 블록체인의 가장 기본적인 가치 측정 단위로 사용되는 토큰으로, 디지털 자산 거래소에서 구매하거나, 스팀 잇에서의 저자/큐레이터 활동 등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파워업을 통해 스팀 파워(SP)로 전환하는 경우 거버넌스 참여 및 큐레이션 활동 등 온체인 상에서의 커뮤니티 활동이 가능하고, 변동성 리스크를 완화하기 위해 스팀달러(SBD)로 교환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스팀파워(SP)

즉시 전송이 가능한 스팀(STEEM)을 스테이 킹 하면 스팀 파워(SP)로 전환이 됩니다. 스팀 생태계에서 스팀 파워는 거버넌스 투표, 타인의 콘텐츠에 대한 큐레이팅 업보트 등의 영향력을 의미하는 관계로, 스테이크(Stake)라는 용어 대신에 파워업(Power-up)이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스팀파워(SP)가 많으면 증인 투표(거버넌스), 프로포절시스템(SPS), 콘텐츠 업보팅(큐레이팅) 등에서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스팀파워는 스팀잇에서 콘텐츠 업로드 활동, 타인의 콘텐츠에 대한 큐레이션 활동 등을 통해서도 획득할 수 있고, 더 많은 스팀파워를 보유하고 있을수록 더 높은 큐레이션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파워업된 스팀파워는 언제든지 파워다운(언스테이킹)을 통해 즉시 전송이 가능한 스팀으로 전환이 가능하며, 파워다운에는 4주의 기간이 소요됩니다.

스팀달러(SBD)

Steem Blockchain Dollars의 약자를 사용하며, 스팀 블록체인 생태계에서 가치 안정성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는 또 하나의 토큰입니다. 일반적으로 가격 변동성 리스크가 매우 높은 디지털 자산들과는 달리 스팀 달러는 1SBD = 1 USD에 가깝게 유지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는 특징을 가집니다. 다만, 시장에서의 수요와 공급의 원칙에 의해 언제든지 가격이 변동될 수 있는 체계적 위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팀달러는 스팀 잇에서의 콘텐츠 업로드 활동 또는 스팀(STEEM)의 전환 등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스팀과 스팀 달라, 스팀 파워 관계

스팀 체인(SteemChain)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유동성 있는 1달러의 가치에 상응하는 화폐로 발행 수는 스팀 가치의 10%로 제한된다. 여기서 상응한다의 의미는 1달러를 보장한다는 것과 조금 다른 의미를 갖게 된다. 스팀 달러는 스팀 내의 유동성이 있는 화폐인 스팀을 통해 1달러의 가치를 유지한다. 예를 들어 스팀이 250원의 가치를 가지고 있을 때 1 스팀 달러(1달러당 1000원 기준) 1스팀달러 : 4 스팀 비율로 전환이 된다. 이를 통해 1달러의 가치를 유지한다

 

스팀 서비스는 크게 스팀, 스팀 달러, 스팀 파워 3가지 암호화폐를 사용합니다. 해당 암호화폐는 각기 다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블로깅을 하고 해당 글의 보팅(추천)을 받으면 보상을 받는 시스템입니다.

 

  • 스팀: 인플레이션의 의한 절대량 증가, 참여자 간 송금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거래소에서 사고/팔 수 있습니다.
  • 스팀 파워: 콘텐츠 추천에 대한 영향력을 행사합니다. 게임에서 명성 또는 레벨 개념으로 사용되는 개념입니다.
  • 스팀 달러: 스테이 이블 코인으로 시세가 안정적입니다. (1,000원에 형성되어 있으나 약간의 등락폭이 있습니다.)

스팀과 스팀 달러는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고, 개인 간 송금이 가능한 코인입니다. 스팀 서비스에서 글을 등록하고 보팅(voting)을 받게 되면 되면 스팀과 스팀 달러를 보상을 받습니다. 그리고 스팀을 스팀 파워로 교환도 됩니다. 이유는 당장 현금화 할 필요가 없을 경우 스팀파워로 교환해서 커뮤니티에서 더 많은 영 향력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팀 파워를 스팀으로 교환할 경우 일정한 시간이 경과돼야 교환 가능합니다. 이유는 시세의 급격한 변동을 막기 위해 하는 조치입니다. 스팀 달러의 존재 이유는 스팀으로 스팀 달러로 교환이 가능한데 이유는 앞서 말씀드렸듯이 스테이블 코인이기 때문입니다. 본인이 글을 써서 추천을 받아 스팀을 받았는데, 가격이 급락하게 되면 노력에 대한 가치가 함께 급락할 수 있기 때문에, 꾸준히 활동을 하기 위한 사람들은 스테이블 코인으로 교환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스팀에 사용되는 3가지 화폐는 각각의 사용성 맞게 설계되었습니다.

 

  • 스팀(Steem)이란?
    • 스팀 잇 서비스에서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유동성 암호화폐입니다.
    • 스팀 있을 통해 포스팅을 하면 사용자들로 하여금 보팅을 받으면 스팀 코인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스팀 달러(Steem Doller)란?
    • 스팀의 시세 변동성을 완화시킬 목적으로 법정화폐 담보형 스테이블 코인의 일종입니다.
    • 즉 스팀 달러는 1달러의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스팀의 가치 하락 시 발생될 문제점을 해소할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 스팀 파워(Steem Power)란?
    • 스팀 홀더를 유치하고 계정 어뷰징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 스팀 암호화폐의 안정적인 시세 유지의 역할을 합니다.

스팀, 스팀달라, 스팀파워는?

흐음 그렇구나..

 

스팀 오늘의 가격 21.05.08 기준

시총 5446억, 코인 시총순위 133위
발행시기 이후 그래프

스팀의 가격은 과거의 최고가와는 여전히 멀리 있습니다.

과거만 찍은 역사가 있더라고 하더라고요. 흠.. 현실인가..

 

스팀 코인 거래 가능 거래소

바이낸스, 빗썸, 업비트, 비 트랙스, 와지루엑스, 등 다양한 거대 거래소에 상장되어 거래 중입니다.

 

스팀 코인 특징

DPoS 컨센서스 알고리즘

스팀 블록체인은 채굴기+전력을 통해 채굴되는 방식을 가진 비트코인과는 달리 위임된 지분 증명(Delegated Proof of Stake)이라는 컨센서스 알고리즘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스팀(STEEM) 토큰 홀더들로부터 투표를 받아 블록 생성 권한을 위임받은 상위 20위의 증인들 및 1명의 예비 증인이 블록을 생성하고 네트워크를 유지할 권한 및 의무를 가지게 됩니다. 블록은 3초에 한 개씩 총 63초(=21x3초)를 하나의 라운드로 하여 생성되며, 네트워크 이용자들은 트랜잭션 발생 시에 별도의 수수료를 부담하지 않는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매년 0.5%씩 감소하는 인플레이션율 

2016년 HF16을 통해 스팀의 인플레이션율은 9.5%로 설정되었으며 250,000블록마다 0.01%씩 인플레이션율이 감소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는 연간 인플레이션율이 0.5%씩 감소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최종 인플레이션율이 0.95%에 달할 때까지 계속해서 감소하는 정책을 따르게 됩니다.

Multi Token Economy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스팀 생태계에는 스팀(STEEM), 스팀 파워(SP), 스팀 달러(SBD)라는 각각의 고유한 유틸리티와 역학을 가진 토큰들로 토큰 이코노미가 설계되어 있어서 보다 짜임새 있고 안정적인 생태계의 운영이 가능합니다. Multi Token Economy 아키텍처는 다양한 후속 디지털 자산 프로젝트들의 벤치마킹 모델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차세대 SNS를 위한 블록체인

스팀 블록체인은 최초의 소셜 블록체인으로서 Steemit.com이라는 대표적인 PoC를 통해 모든 활성 유저들이 블록체인 상에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합니다. 모든 사용자들은 콘텐츠 업로드, 커뮤니케이션(큐레이팅) 활동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으며, 모든 콘텐츠가 블록에 영구히 보존되기 때문에 특정 주체가 임의로 콘텐츠를 삭제하거나 검열할 수 없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핵심 가치

(키워드: 빠른 무료 트랜잭션, 개방성, 확장성, 가치 안정성)

빠른 무료 트랜잭션

Intelligent Bandwidth 배분을 통해 토큰 전송, 보팅 등의 트랜잭션 발생 시에 사용자가 부담해야 하는 별도의 수수료가 없으며, 빠른 블록 생성 주기를 통해 3초 만에 빠른 토큰 전송이 가능합니다.

개방성

스팀은 최초의 소셜 블록체인이자 모든 유저들에게 열려 있는 생태계로, 모든 사용자들이 자유로운 참여활동(콘텐츠 업로드, 큐레이팅, 스테이 킹 등)을 통해 스팀, 스팀 파워, 스팀 달러 등을 얻을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팀 잇에서는 공통 관심사나 주제를 공유하는 커뮤니티를 구성 및 운영할 수 있는 기능도 지원합니다.

확장성

개발자들의 경우 빠른 TPS와 Steemit.com에서 활동하고 있는 대규모의 활성 유저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디앱들을 개발할 수 있으며, 나만의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싶은 운영자들은 스팀 커뮤니티스 기능을 통해 자신만의 커뮤니티를 구성하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스 기능에 나만의 토큰을 만들어 인센티브 모델을 접목할 수 있는 SMT(Smart Media Token)이 현재 테스트 넷 단계에 있습니다.

가치안정성

스팀 생태계에는 스팀 달러(SBD)라는 가치 안정형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는 별도의 토큰이 존재합니다. 저자 보상 또는 SPS시스템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스팀 달러는 1달러와 근사한 가치로 교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변동성 리스크가 낮은 형태의 디지털 자산을 보유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회사명은 Steemit Inc. company / 미국 뉴욕 버지니아 법인 소재

대표자 저스틴 선

대표자 저스틴 선

콘텐츠 거래용 암호화폐 트론 tron 창시자이자, 2020년 스팀 잇 법인을 인수했다.

이전 대표는 네드 스캇(Ned Scott)

 

중국인임, 중국어로는 쑨위첸쑨위 첸(孫宇晨, 손 우신, Sun Yuchen, sūn yǔ chén) 또는 쑨위천

 

학력 정보

  • 2007년 ~ 2011년 중국 베이징대학 역사 학과 전공(B.A.)
  • 2009년 ~ 2010년 홍콩중문대학 교환학생
  • 2011년 ~ 2013년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립대학교 대학원 동양사학과(East asian studies) 석사 전공(M.A.)

인수하고, 최근에도 스팀 열심히 할게 등을 말을 하고 있다. 거래소에 더 올리겠다 뭐 이런

트론과 연계도 기대해볼 만한 거 같다.

 

스팀 관련 사이트

스팀 코인 홈페이지 steem.com/

스팀 코인 백서 steem.com/SteemWhitePaper.pdfsteem.com/wp-content/uploads/2018/10/steem-whitepaper.pdf

스팀 코인 트윗 twitter.com/steemit

 

스팀 잇(스팀 블록체인 sns) https://steemit.com

 

스팀 코인 깃허브 소스코드 github.com/steemit

올해 4월 말까지 업뎃이 있었던 코인 꾸준한 개발

개인적으로 정말 좋게 평가하는 코인이지만,

요즘 유행하는 메타, nft라던지, 메타버스 라던지 요런 거 아닌 실질 서비스 sns 관련 블록체인이라 시장에서 한동안 관심이 멀어졌다고 생각했는데, 살짝 오늘련지 모르겠네요.

 

근데 조금 반응이 있지만, 핵심적인 재료가 요즘 유행과 부합하지 않아 보여 크게 먹을거리가 있다고 생각되지 않아서 아쉽습니다.

 

구매에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